20150516

테레사 앤 사보이

오래간 만에 영화 칼리골라(1979, 예전엔 칼리귤라라고 했던 거 같은데 검색해 보니 요새는 칼리골라라고 하는 듯... 이태리 제목은 Caligola, 영어 제목은 Caligula다)를 봤다. 봐야지 하고 찾아본 건 아니고 유튜브 뒤적거리는 데 풀버전이 올라와 있길래 아 세상에 이런 게 있었지... 하다가 다 봐버렸다.

세계에 알려진 이태리 영화가 보통 그러하듯 이 영화 역시 약간 삐툴어진 광기에 휩싸인 쓰레기... 뭐 그런 거다. 잘 안 알려진 영화를 찾아본 기억에 의하면 보통은 그냥 쓰레기다... 그거야 뭐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니까. 훌륭한 영화를 만드는 미국의 패션은 왜 그 모양인가, 훌륭한 패션을 만드는 이태리의 영화는 왜 그 모양인가를 종종 생각해 보고는 하는데 성공의 가능성(엘리트들이 모일 가능성과 비례한다), 인력 풀의 차이, 나라에서 서포트 하는 방향 정도에서 갈리는 듯 싶다.

칼리귤라는 다시 봐도 쓰레기지만 몇몇 흥미로운 점들이 있는데 우선은 미친 말콤 맥도웰(광기를 흡수하는 데 멍석이 얼마나 중요한 지 실감하게 된다)을 구경하는 재미, 그리고 테레사 앤 사보이다. 예전에 한창 이런 거 볼 때는 테레사 앤 사보이가 어떤 사람인지 알 길이 없었는데 이제는 그나마 대략은 찾아볼 수가 있게 되었다. 여튼 이런 류의 이태리 영화라면 이제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찾아보는 사람이 없는 시대가 되었으니 테레사 이야기나 잠시.

이 이상한 이름의 여인은 원래 영국인으로 1955년 런던 출신이다. 이 분은 캘리포니아에서 반전 운동을 하고 사이키델릭에 심취하던 히피가 세상이 변하지만 자신은 변하지 못해 뉴 멕시코 주로 건너가 정착했던 패턴처럼 영국 혹은 유럽 히피의 어떤 패턴을 보여준다.

즉 유럽의 히피들은 이태리로 많이 건너갔는데 그 중 많은 이들이 시실리로 갔다. 왜 시실리였냐면 거기에 가면 지진 등으로 버려진 도시들이 꽤 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날씨도 좋고... 포지오베알레나 부사나 베치아 등이 그런 곳이었는데 여튼 테레사 앤 사보이도 16살이던 어느날 런던에서 사라졌고 시실리로 넘어가 히피 커뮤니티의 일원이 된다.

그렇게 지내다가 18세가 된 1973년 이태리의 성인 잡지 플레이멘에 테리라는 이름으로 데뷔를 하게 된다. 아마 테레사 앤 사보이도 본명은 아닐 거 같은데 여튼 1974년부터 영화 일을 하게 된다. 그리고 1975년 틴토 브라스를 만나 살롱 키티를 찍는다. 살롱 키티도 꽤 재미있다...

뭐 여튼 그러다가 칼리귤라를 찍게 된다. 물론 칼리귤라는 고어 비달의 원작으로 유명하기도 한데 감독이 틴토 브라스고 제작자가 밥 구치오네라고 펜트하우스의 소유주이기도 하다. 애초에 등장 인물들이 옷을 입고 있기가 힘든 분위기다. 여튼 테레사는 살롱 키티에서도 그렇고 칼리귤라에서도 대체로 미쳐있는 사람들 사이의 좀 정상적인(어디까지나 좀, 그들 사이에서) 역을 주로 했다.

요즘에 뭐하시나 찾아봤는데 영화 일은 안 하는 거 같고(2000년에 뭔가 찍었다고 한다), 1989년에 Fellow of Royal Society of Arts를 받았다고 한다. 현재 밀라노에 살고 있고 두 아이의 어머니라고. 그러니까 말하자면 고향을 등지고 - 이태리가 너무 좋아서 이태리인이 되어 버린 영국 사람 - 집 나간 히피들 중 나름 괜찮게 풀린 케이스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두통, 공습, 직감

1. 주말에 날씨가 무척 더웠는데 월요일이 되니 비가 내린다. 날씨가 종잡을 수가 없어. 오늘은 왠지 머리가 아파서 집에서 일하는 중. 하지만 졸리다. 2.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이 있었다. 드론과 미사일을 상당히 많이 날렸고 대부분 요격되었다. 돌아가...